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만의 윈도우를 만들어보자 - 윈도우 튜닝
    미사용/##컴퓨터-프로그램 팁 2009. 8. 22. 18:12
    일단 앞서서.. '튜닝' 이라는 단어를 보고 윈도우를 이쁘게 꾸미고, 특이하게 꾸민다고 생각 하시고 들어오신 분들께 우선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윈도우튜닝' 이라고 '거창' 하게 말을 했지만 실제로 오늘 여기서 다룰 튜닝법은 전체적으로 컴퓨터의 속도라던지 성능 부분을 조금 다룰 생각입니다. 실제로 윈도우상에서 튜닝이라고 해봐야 아래에서 다룰 내용 밖에 없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도 나중에 윈도우를 좀 더 화려하고 고급스럽게 꾸미는 팁도 올릴꺼니 그 때 한번 더 봐주세요 .ㅎㅎ

    윈도우 시각효과 튜닝

    우선 시각효과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윈도우에서 창을 최소화하거나 최대화 할 때라던지 창을 옮긴다던지 클릭, 실행 등등을 할 때 나타나는 시각적인 '효과' 를 말하는거에요. 파워포인트로 말하자면 '애니메이션' 이라고 해야겠네요.
    이 효과를 사용자가 직접 적용/해제 하면서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을 실행 할 때 라던지 최소화, 최대화 등에서 상당히 많은 속도 상승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윈도우는 시각효과 설정이 전부 체크 되어 있을 껀데요, 거기서 몇몇 가지를 해제 하므로써 윈도우가 좀더 빠르게, 끊김 없이 부드럽게 동작 하도록 해 보겠습니다.

    우선 '내컴퓨터' 에서 마우스 오른쪽 키를 누르시고 '속성' 을 클릭 하셔서 시스템 속성창이 열리도록 합니다. ( 혹은 윈도우키 + Pause Break키)


    그리고 고급탭에서 성능부분에 '설정'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이 부분이 시각효과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각자 알아서 해제를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뭘 해제하고 뭘 체크를 해야 하는지 모르시겠다는 분들은 아래에 제가 적은 것들만 체크를 해 두시면 어느정도의 시각효과는 있으면서도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 입니다.
    (만약 시각효과따위 필요없다고 생각 하시는 분들은 그냥 전부 체크 해제하세요. 최적 성능으로 조절 에 체크하시면 전부 체크가 해제됩니다. 그리고 아래에 제가 적은 부분도 별로 필요 없다고 생각 하시는 분들은 그냥 안하셔도 됩니다. )

    마우스로 끄는동안 창 내용 표시 V
    바탕화면 아이콘 레이블에 그림자 사용 V
    창 및 단추에 시각스타일 사용 V
    폴더에 일반작업 사용 V
    화면 글꼴 가장자리 다듬기 V

    저 정도만 체크 해 두시면 됩니다. 제가 저렇게 하는걸 그냥 잘 모르시는 분들께 추천을 드린다는거지 꼭 저렇게 하라는게 아니구요. 체크박스 라벨을 보시면서 자신에게 필요다하 싶으신건 그냥 체크 해두시고, 필요없다고 생각 하시는건 체크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설정이 다 끝낫다면 적용버튼을 눌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최대절전모드 비 활성화

    우선 최대절전 모드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해 드리겠습니다. 최대 절전 모드는 현재 작업중인 데이터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하고 모든 전력을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메모리 용량만큼의 하드디스크 용량이 남아있어야 하며 다시 전원을 켯을 때 사용 중이던 화면으로 복귀시켜 줍니다. 컴퓨터를 하면서 집을 자주 비우거나 할 때 라던지 컴퓨터 작업을 하다가 최대절전모드로 해 두고 다른곳에 가서 켜면 최대절전모드를 하기 전 까지의 내용이 바로 나오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어느정도 까 먹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그냥 비활성화를 하는 것이 효율 적입니다.

    1) 디스크 정리를 이용한 비활성화

    [시작] -> [모든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도구] -> 디스크 정리
    순으로 들어가서 디스크 정리 버튼을 눌러주신 후에,


    정리할 드라이브를 선택 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저렇게 드라이브를 검색하고 있습니다. 잠시 기다리시면서 책을 읽던지 간단한 티타임을 가지는게 좋을 듯 싶네요. (그다지 오래 걸리지는 않습니다. )

    그런 뒤 뜨는 창에서 '최대 절전 모드 파일 정리'에 체크를 하신 후, 확인버튼을 누르신 후 '영구적으로 이 파일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라는 창이 뜰 때 파일삭제 버튼을 누르시면 최대 절전 모드로 인해 생겻던 파일이 사라지면서 하드디스크 사용가능 용량이 늘었을 것 입니다.

    2) 명령 프롬프트(cmd)를 이용한 최대 절전 모드 비활성화

    i.[시작] -> [실행] -> cmd 입력 -> 엔터
    ii.[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명령 프롬프트클릭

    위 순서대로 하시면 명령프롬프트가 뜹니다. 그리고 거기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 해 주신 후, 엔터를 누르시면 최대 절전 모드가 비활성화 됩니다.


    powercfg -h off
    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 해주시면 바로 최대 절전 모드가 비활성화 됩니다.

    시작 메뉴 튜닝

    시작 메뉴를 클릭해서 보면 도움말이라던지 쓰지도 않는 메뉴가 있어서 괜히 복잡하고 속도도 느려 집니다. 그것들을 제거해서 시작메뉴를 간편화 합니다.

    우선 작업표시줄 빈 곳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고 속성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 버전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그래도 거의 비슷하니 따라 오시면 됩니다.
    저렇게 뜨면, 시작메뉴 탭을 누릅니다.

    i) 기본 시작 메뉴 사용자


    저기서 사용자지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기 체크박스 리스트 중에서 '새로 설치된 프로그램 강조' 에 체크를 해제 하시면 그동안 새로운 프로그램이 설치 되었을 때 떳던 문구가 뜨지 않으므로 더욱 빠르게 시작메뉴가 열립니다. 그 외에도 사용자가 저기 체크박스 리스트에서 원하는대로 설정 하시면 됩니다.

    체크박스 리스트들을 보면 메뉴로 표시, 연결로 표시가 있는데요.
    메뉴로 표시는 마우스를 한 메뉴에 가져다 놓으면 옆으로 하위메뉴가 뜨는 형식이고, 연결로 표시는 마우스로 클릭 했을 때 폴더가 새 창으로 뜨는 형식입니다.

    그리고 아래에 인터넷 링크라던지 전자 메일 링크를 사용자가 바꿀 수 있습니다.

    ii) 이전 시작 메뉴 사용자



    위 화면에서 기본 시작 메뉴 사용자와 다르게 아래에 이전 시작메뉴에 체크 하시면 이전 시작메뉴로 표시됩니다.  (이전 시작 메뉴가 뭔지는 직접 보시면 아실듯 싶네요.) 그리고 사용자 지정이 활성화가 되면 클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직접 이것저것 체크하고, 체크 해제하면 됩니다. 따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위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시작 메뉴에 추가 할 수 있고, 제거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시작 메뉴에 있는 것 중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것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튜닝은 끝이 낫습니다.

    후에 프로그램을 이용한, 좀더 튜닝다운 튜닝법을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

    꾸벅 _)_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