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저렴한 노트북 도시바 C840 PSC6CK-03M00S 리뷰
    ##기타 2013. 4. 2. 13:59



    최근에 학교에서 노트북을 사용해야 할 일이 자주 생겨서 저렴한 노트북을 찾다가 발견한 노트북입니다. 30만원대 실속 있는 노트북으로 한참 홍보중인 모델이구요, 한국 3SSYSTEM 에서 유통중인 도시바 노트북입니다. 이 포스트에선 본래 모델(도시바 새틀라이트 C840 PSC6CK-036005이 아닌 3ssystem 에서 기획 모델로 판매 중인 psc6ck-03m00s 리뷰를 간단하게 남겨볼까 합니다. 



    C840 PSC6CK-03M00S
    시스템운영체제OS 미포함
    프로세서CPU Intel Celeron Dual-Core 1000M
    클럭 1.8GHz
    캐시 메모리 2MB
    메모리메인 4GB DDR3
    타입 PC3-10600 (1333HMz)
    DisplayLCD 14인치와이드, LED Backlight LCD (1366 x 768)
    칩셋 lntel GMA HD
    멀티미디어사운드스피커 고성능 스테레오 스피커
    저장장치HDD 500GB (SATA, 5400rpm), 60GB SSD
    ODD 옵션
    통신유선 LAN 10/100 Mbps LAN
    무선LAN
    규격 802.11 b/g/n
    입력장치키보드 86키 키보드
    포인팅 터치패드 (멀티터치)
    파워배터리 6셀 리튬이온 배터리
    크기/무게크기(WxHxD)본체크기 342 x 232 x 27.9~32.5 (mm)
    무게본체무게 약 2.1kg (배터리, ODD 포함)
    웹카메라 O
    I/O PORTUSB USB 2.0 x 2, USB 3.0 x 1
    영상TV-Out X
    HDMI O
    VGA Out(RGB) O
    음성Mic-in O
    Audio-Out O
    IEEE1394 X
    Ethernet(RJ-45) O
    기타 5-in-1 카드리더기 (SD, Mini SD, Micro SD, SDXC, MMC)
    <출처 : 네이버 지식쇼핑>


    노트북의 기본 스펙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는 OS가 설치된 노트북은 노트북 가격에 정품 OS 가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가형 노트북은 Free-DOS 시스템으로 OS가 설치되어있지 않습니다.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Free-DOS를 추천합니다. 


    cpu는 intel 아이비브릿지 셀러론 1000M 입니다. 비슷한 가격대 노트북 cpu와 비교했을 때 비교적 성능이 좋은 cpu입니다. 2117U 와 비슷한 성능이고 1007U 보다도 좋은 cpu입니다. B950, B830 보다도 벤치마크 점수상으로 높게 나오구요, AMD사의 저렴한 노트북cpu은 E2-1800, E2-2000 보다도 훨신 좋은 성능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좀 더 상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http://blog.naver.com/4765773/100181925411 에 가시면 최근 노트북 cpu 성능 순위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그런데 하나 말씀드릴껀 이 가격대에서 몇만원정도만 더 추가하면 2020M 이 장착된 노트북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차는 얼마 나지 않는데 클럭 수부터 차이가 납니다. 1000M이 1.8ghz 면 2020m은 2.4ghz 로 스펙차이가 좀 납니다. 윈도우 체험지수에서도 1000m은 5.8을 기록하고 있고, 2020m은 6.6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격차가 얼마안나서 2020m이 장착된 노트북을 사는게 현명하겠지만 저는 ssd를 보고 이 노트북을 선택했습니다. 학교에서 프로그래밍을 하기 때문에 그리 고사양까지는 필요 없었고, 성능보단 속도를 좀 더 생각을 하고 샀었거든요.


    그래픽은 cpu 내장그래픽으로 Intel GMA Graphics 로 정확한 명칭은 없습니다. 성능은 HD2500 정도 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가벼운 온라인 게임정도는 얼추 돌아가는 수준이네요. 




    3d mark 11 점수샷입니다. 위에 사진은 제 노트북으로 측정한 점수고, 아래는 인터넷에 올라와있는 점수 리스트입니다. 


    게임은 롤정도는 옵션을 적당히 타협보면 무난히 할 수 있는 정도이고, 문명4 같은 게임은 옵션을 조금 높여도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 토치라이트2는 옵션 타협을 좀 보면 가끔식 프레임 저하가 보이는 정도의 수준으로 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http://blog.naver.com/sodamist?Redirect=Log&logNo=70163486597)


    저장장치는 HDD와 SSD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본래 모델은 SSD가 없지만 03m00s 는 앞에서 말한 것처럼 3ssystem 기획모델로 ssd가 첨가 되어있습니다. 이 노트북에 부착되어 있는 ssd는 biwin이라는 회사의 ssd로 저가형 입니다. 따라서 성능은 다른 ssd에 비해서 많이 떨어지는게 사실입니다. 




      ssd 측정 속도입니다. 보통 읽기값이 200이 넘어가고 쓰기값은 100을 넘는게 대부분이지만 저가형 ssd라 그런지 속도가 상당히 느립니다. (조금 과장해서 말하면 데스크탑의 하드디스크 정도의 속도라고 할까요..?) 하지만 이 가격대에 속도가 이정도로해서 쓰면 그냥 무난히 사용할 것같습니다. 구매할 때 돈을 조금 더 추가하면 인텔 ssd로 교체가 가능하다고 하니깐 참고하셔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처음에 이 속도를 보고 솔직히 좀 놀랬었는데 가격대를 보고, HDD 속도 테스트를 해보고 하니 이정도 ssd라도 안달면 이 노트북을 어떻게 쓸까.. 라는 생각이 조금 들기도 하더군요.


    ※ 메인보드와 ssd, hdd는 모두 SATA2를 지원합니다. 이건 제가 판매처에 직접 문의해서 얻은 답변입니다. 

    ※ 해당 노트북에 기본으로 장착 되어있는 ssd의 읽기속도와 쓰기속도는 저정도 나오면 정상입니다. 판매처에 물어보니 읽기 속도는 최대 150mb/s, 쓰기속도는 최대 98mb/s 까지 나왔다더군요. 이 속도는 할때마다 다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오차를 생각하면 저정도는 정상입니다. 이 역시 판매처에 문의해서 얻은 답변입니다. 

      

      램은 4GB로 구성을 했습니다. (기본 2gb에 추가를 하셔야되요.) ssd가 생각보다 빠르질 않아서 램디스크를 구성해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HDD와 SSD를 멀티부스트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odd는 없습니다.


    무게는 배터리 포함 2.1kg으로 그리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학교에 통학하면서 가방에 넣어 다니는데 생각했던 것만큼 무겁지는 않더군요. (하지만 이건 개개인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솔직히 2kg넘어가는건 들고다니기 조금 무거운편은 맞습니다.)


    USB3.0을 지원해서 빠른 Usb 데이터 전송 속도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평소에 배터리는 항상 꼽고 사용해서 배터리가 얼마나 오래가는지는 잘 모르겠더군요 ..ㅡㅡ ;; 배터리 용량은 4200mAH 입니다. 




    노트북의 기본 구성입니다. 노트북, 배터리, 설명서 그리고 뒤에는 제가 옵션으로 구매한 키스킨이 있습니다. 



    노트북 풀샷입니다. 디자인은 깔끔한 편이고 무난합니다. 



    노트북이 얇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odd 자리가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네요. 



    화면 크기는 14인치형으로 본래는 좀 더 정확하게 비교를 해드리려고 했으나... 막상 보니 비교할만한게 없더군요. 그래서 옆에 있던 a4로 대체했습니다. 그렇게 작지도 그렇게 크지도 않게 적당했습니다. 프로그래밍정도만 하려는 저에게는 적당한 듯 보입니다.



    사진이 왜이렇게 비뚤어졌는지 ;; 키 배열은 오밀조밀하게 모여있고, 오타율은 익숙해지니 비교적 쓸만했습니다. 키스킨을 씌우니 키감이 훨신 좋고 오타율도 낮아지더군요. 발열같은 경우는 역시 HDD와 ssd가 부착되어있는 곳에서 발열이 조금 생기더군요. 위 사진에서 키패드를 중심으로 왼쪽과 오른쪽입니다. 특히 오른쪽이 ssd를 끼우기 위한 멀티부스트가 장착되어있는 곳인데 여기서 발열이 비교적 있습니다. ( 발열이 있긴 한데 뜨겁고한건 아니고 그냥 만졌을 때 따뜻한 정도? 네요.  



    터치패드는 오돌도돌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냥 무난하게 사용할만하네요. 크게 특징적인 부분은 없습니다. 




    윈도우7 64비트를 설치했습니다. 물론 ssd에 설치 했구요, 시간은 딱 설치시작 할 때 부터 설치가 끝나고 부팅이 다 끝났을 때 까지 약.. 12분 정도가 걸렸습니다. 저희집 데스크탑으로는 20분 정도 걸리는데 말이죠. (이 시간은 데스크탑의 하드디스크 성능과 usb성능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가 저번에 삼성 ssd에 설치했을 때는 8분이 걸렸는데 4분정도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super pi로 cpu 계산 속도를 보면 1M에서 21초가 걸렸습니다. 여러번 측정해도 거의 같더군요. 그리고 윈도우7 64비트에서 체험지수는 보시는 정도로 나왔습니다. 의외로 내장 그래픽인데 게임 그래픽 사양이 높게 나왔더라구요. 저희집 데스크탑이 8600GT인데 거의 똑같이 나왔습니다. 물론 이 점수가 실제 게임 할 때 성능을 말해주는 건 아니지만 조금 놀란 부분이기는 합니다. 


    ssd라서 디스크 점수는 그래도 6점대는 찍어줄 줄알았는데 5.9밖에 못찍었어요. 제가 이거 때문에 인터넷에서 여러가지 찾아봤지만 이 점수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데스크탑 HDD가 5.7점인걸 감안하면 실망스러운 점수입니다. 어디까지나 데스크탑과 비교했을 때의 점수지만 말이죠. 노트북에 있는 HDD는 얼마나 점수가 안나올지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총평


      이 노트북은 인터넷에서 40만원대 초반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램 2GB 추가 했을 시 가격입니다. 추가안하면 노트북 사용하기 힘들어요!!) ssd가 없는 노트북은 30만원대 후반 가격대에서 구매하실 수 있구요. 앞에서 말한 것처럼 이 노트북 가격에 몇만원만 더 추가하면 cpu성능이 훨신 좋은 노트북을 구매하실 수 있지만 ssd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저는 이 노트북을 선택했습니다. (물론 속도는 기대에 못미치지만.. ) 가격대비 성능, 즉 가성비가 나쁜 노트북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썩 좋은 노트북도 아닌 것같습니다. 2020m이 1000m보다 성능은 더 좋지만 가격은 얼마 차이가 안나기 때문이죠. 학교 다니면서 무난하게 사용할 사람에게 그냥 이런 노트북이 있다.. 정도로 말해줄 정도는 되는 것같습니다. 만약 이 노트북을 구매하실 생각이라면 ssd는 판매처에 연락해서 돈 조금 더주고 인텔 ssd로 교환하셔서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그래픽 부분에서는 인텔의 내장 그래픽 기술이 정말 많이 발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시리즈의 HD4000이 아닌 그냥 Intel HD Graphics 임에도 불구하고 꽤 좋은 성능을 뽑아 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만족스럽다고 할 수 있겠네요. 

      소음은 별로 없습니다. 3d mark로 그래픽 성능 측정할 때 쿨러 소리가 조금 나긴 했지만 신경쓰일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새벽에 집에서 노트북으로 작업을 해봤는데 노트북 가까이 있지 않으면 노트북 소리는 잘 안들리더군요. 학교 도서관이나 카페 등에서 사용하셔도 무난할 듯 싶습니다. 

    이상 c840 psc6ck-03m00s 노트북의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FeedBurner구독하기  컴초모카페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추천버튼 꾸욱! 블로그를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HanRSS, GoogleReader, FeedBurner 버튼을 꾸욱!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