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궤양성대장염과 음식
    ##기타 2012. 1. 11. 20:07

    아래 글은 전문가가 쓴 글이 아니기 때문에 다소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경험에 비춘 글임을 명심 해 주시기 바랍니다.  

    궤양성대장염에 대한 글을 정말 오랜만에 올리네요. 그만큼 꽤 얻은 정보도 있고 저도 궤양성대장염 궤양이 처음의 반정도로 줄어들었다고 하시더라구요.. ㅎㅎ 제가 그동안 얻은 몇가지 정보중 음식과 관련해서 글을 써봅니다.

    궤양성대장염과 음식

    궤양성 대장염과 음식은 정말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말 하기가 애매모호합니다....... ㅎㅎ 왜냐하면 궤양성대장염이라는 병 자체가 아직 알려진게 크게 많이 없기 때문이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궤양성대장염에 대한 연구가 그리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같지도 않구요. 저는 평소에 인스턴트음식은 잘 안먹었고, 평소에 밥도 정말 골고루 잘먹는 타입이었는데 궤양성대장염에 걸렸어요. 서구화된 식습관은 저랑 별로 상관이 없다는거죠.. 그런데 궤양성대장염에 걸려버렸으니 .. ㅎㅎ;;

    하지만 기본적으로 궤양성대장염은 대장에 염증이 있고, 장이 상당히 약해져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잘못 먹으면 궤양성대장염이 심해질 수있다는거죠. 몇몇 음식들이 궤양성대장염을 일으킨다는 연구도 있지만 그건 사람마다 다른 것같아요. 일단 제가 먹어보고 나타난 현상을 바탕으로 적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궤양성대장염과 '우유' 에 관해서 말씀을 드려보자면.. 일단 평소에 자신이 우유를 마시고 설사를 하거나 배가 아팠다면 당연히 드시면 안되겠죠? 대신 평소에 우유에 크게 몸이 거부반응이 없었다면 '적당히' 마셔주는게 좋다고해요. 적당히라고 했는데 평소에 마시던 것보다는 조금 덜 마셔서 한번 테스트를 해보셔야되요. 궤양성대장염에 걸리면 단백질 섭취가 어렵기때문에 우유를 좀 마셔주면 단백질 보충에도 좋고 기타 여러가지 영양소들이 있어서 좋다고해요. 그러니깐 우유마셔서 설사하시는 분을 제외하고는 일부러 마시는걸 피하지는 마세요 ~

    궤양성대장염에는 생선.. 특히 '고등어'가 좋다고해요. 등푸른생선에 있는 DHA는 궤양성대장염에 좋다는 연구가 있다고하네요. 그리고 단백질이 풍부해서 궤양성대장염 걸리신분들에게 단백질 보충이 잘된답니다. 그리고 오메가3도 있다고하죠? 이 오메가3 역시 궤양성대장염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해요. 저는 일주일에 두번정도 고등어를 구어서 먹는데 아무 이상없답니다. (그래도 혹시모르니 처음에 테스트를 한번 해보시고 자주 드세요. 테스트 하는 방법은 마지막에 쓰도록 하겠습니다.)

    궤양성대장염과 과일을 또 빼 놓을 순 없죠. 그런데 과일이라고 다 좋은건 아니에요 ㅠㅠ.. 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오렌지, 레몬, 귤(?)..은 왠만하면 안드시는게 좋아요. 만약 궤양성대장염인데 설사를 하신다면 감이나 홍시같은 과일이 좋아요. 감이나 홍시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녀석이 변비를 유발한다고해요.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홍시가 좋습니다. (그런데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철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빈혈이 없어지면 그때부터 드시면 됩니다.)
    바나나도 괜찮은데 그 바나나를 조금 오래두면 반점이 많이 생기고 껍질을 까보면 묽어있는 경우에는 드시지 마시고 신선한 바나나는 설사에 괜찮다고 해요. 하지만 이것도 사람마다 다르다고하니 한번 테스트를 해보시는게 좋아요. 참외같이 섬유소가 많으나 과일은 설사가 있으신 분들은 드시면 안되요. 사과나 배도 좋은데 설사가 있으시다면 꼭꼭 씹어서 드세요 ~

    궤양성대장염이랑 카레가 의외로 괜찮다고해요. 저도 아무이상 없었구요 ㅎㅎ 대신 카레는 맵지 않은 순한녀석을 드셔야합니다. 매운건 장에 자극을 줄 수 있어서 오히려 궤양성대장염에 좋지 않을 수 있구요, 순한카레는 크게 자극이 없습니다. 실제로 카레가 염증환자에게 좋다는 영국 대학의 연구결과도 있어요. 궤양도 염증이니 좋겠죠?

    감자도 괜찮은 음식중 하나에요. 탄수화물이 풍부해서 궤양성대장염으로 인한 체중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감자 자체가 삶아서 먹으면 부드러워서 드셔도 별 자극이 없어요.

    궤양성대장염에 수육도 괜찮아요. 수육하시죠? 보쌈집 가서 보쌈시키면 오는 고기말이에요 ㅎㅎ 궤양성대장염에 육류는 별로 안좋은데 수육 같은 경우에는 상당히 부드럽고 기름을 뺏기 때문에 드셔도 별 문제가 없어요. 수육으로 단백질 보충하시면 정말 좋아요.

    그리고 간식으로는 이 참 괜찮은 것같아요. 콩 안들어간 떡은 부드럽고 소화도 비교적 잘되서 간식으로 드시면 좋아요. 그런데 설사하시는 분들은 팥들어간 떡은 드시지 마세요. 콩도 들어가면 안되구요. 저같은 경우는 영양떡이나 가래떡, 백설기를 주로 먹어요.

    궤양성대장염에 안좋은 음식

    궤양성대장염에 안좋은 음식을 알려 드리도록 할게요.

    일단 평소에 몸에 좋지 않다는 음식은 전부 안되요! 피자, 햄버거, 라면, 커피, 소고기, 삼겹살, 자장면, 짬봉, 기타등등 어지간한 음식은 거의 다 안된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매운음식, 짠음식, 기름진음식, 딱딱한 음식, 카페인 함유 음식 화학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 날음식,과자, 아이스크림, 설탕많은 음식 등등 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은 드시면 안되요. 그리고 야채도 생으로 드시면 장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익혀드시는게 좋아요. 양배추가 좋긴한데 생으로 먹으면 오히려 안좋을 수 있으니 삶아서 부드럽게 해서 드시는게 좋아요. 회같이 생으로 먹는 음식도 정말 안좋으니 꼭 익혀서 드셔야되요. 생으로는 절때 드시면 안되요.. ㅠㅠ 도 궤양성대장염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중 하나니깐 콩은 드시지 않는게 좋아요.

    그런데 매운 음식 중에 김치.. 는 어떻게 하냐구요? 일단 궤양성대장염이 있고 설사가 나오는 등 궤양성대장염의 증상이 계속 있는 경우에는 물에 씻어서 드시는게 좋아요. 일반 김치를 물에 씻어서 먹으면 상당히 맛이 없으니 묵은김치있죠? 묵은지 << 이걸 물에 한번 씻어서 드시면 맵지 않으면서 맛있으니깐 궤양성대장염이 좀 괜찮아질 때까지는 그렇게 드시는게 좋아요. 저는 그렇게 먹다가 지금 좀 사그라 드러서 그냥 김치를 먹고있긴 한데 너무 맵거나 양념이 많이 되어있는건 좀 꺼리는 편이긴 해요. 아! 양념이 많이된 음식도 안드시는게 좋아요.

    밀가루 음식은 솔직히 좀 애매모호해요. 밀가루 음식이 소화가 잘 안되서 궤양성대장염에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해요. 빵같은건 가급적 드시지 마시고, 궤양성대장염이 좀 나으면 그때부터 통밀빵이나 호밀빵을 조금씩 드셔보세요. 딱딱한빵보다는 부드러운 빵이 좋아요! 많이 드시지는 마시고 가끔 먹고싶을 때 부드러운 빵을 조금씩 드세요. 어디까지나 궤양성대장염이 좀 나았을 때 얘기라는거 잊지 말아주세요 ~

    궤양성대장염 식사할 때 Tip

    궤양성대장염에 걸리셨으면 식사할 때 평소처럼 드시면 안되요. 정말 꼭꼭 오랫동안 씹어서 드셔야되요. 그래야 소화가 잘되고 장에 자극을 안줘요. 저같은 경우는 병원에서 준 설사약을 궤양성대장염 약이랑 계속 꾸준히 먹었는데 설사가 계속 나오더라구요. 가스도 계속 차고.. 그런데 음식을 꼭꼭 씹어서 먹은 뒤부터 설사가 없어지고, 지금은 궤양성대장염이 반이 줄었어요. 꼭꼭 씹어드시는거 잊지 마세요!

    궤양성대장염과 식이섬유 및 섬유소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궤양성대장염에 보리가 좋다는 말이 있는데 물론 좋겠지만 초기에는 좋지않아요. 오히려 약해져있는 장을 자극해서 설사를 계속 유발할 수 있으니 그냥 흰밥을 드시는게 좋아요.(꼭꼭 씹어서) 그리고 고구마 같이 섬유소가 많은 음식도 초기에는 좋지 않아요. 설사를 유발하기때문이죠. 궤양성대장염은 제 생각에 대장이 너무 깨끗해서 생길 수 있는 병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장이 궤양으로 상당히 약해져 있기때문에 이런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오히려 도움이 안될 수 있어요. 초기에 말이죠. 그리고 요구르트나 비피더스, 액티비아 같은 음료도 저같은 경우는 그리 좋지만은 않았던 것같아요. 장을 최대한 편안하게 해 주는게 궤양성대장염을 낫는데 있어서 중요한점인 것같아요.

    궤양성대장염 음식 테스트 하는 방법

    이건 제가 했던 방법이에요. 당연한 방법이긴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걸 간과하는 경우가 생길 것같아서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일단 최대한 음식을 장에 자극이 없는 음식을 드셔주세요. 그렇게 드셔서 장이 조금 좋아질때까지 드시다가 설사도 덜하고 조금 괜찮아지셨다고 생각이 되시면 그때부터 음식을 일주일에 한개씩 추가를 해서 드셔보세요. 조금 위험이 있는 음식 같은 경우에는 일주일에 2번 정도만 드셔서 경과를 살펴보세요. 그리고 기록을 남기는거죠. 그렇게 해서 나한테는 어떤 음식이 괜찮고 어떤 음식이 좋지 않은지 확인을 해 보셔야되요.

    음식이 좀 중요한 이유가.. 잘못먹어서 탈이나면 정말 골치가 아파지거든요.. 저같은 경우도 얼마전에 참치캔 안익히고 잘못먹었다가 급성장염이와서 병원에 입원을 했었어요.. 궤양성대장염에 급성장염이 겹쳐지니 정말 무섭더라구요.. ; 열이 39도까지 올라가고 설사를 고작 한번했음에도 불구하고 탈수가와서 쓰러질뻔 했으니깐요 .. 장염이 남들보다 오래갈 수도있었는데 다행히 궤양성대장염은 조금 나은 상태여서 일주일이 지난 지금은 설사가 멎었네요. 다들 조심하세요 ㅠ.. 그리고 궤양성대장염에 대해서 궁금하신 점이있으면 덧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경험한 사실을 바탕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을꺼에요.

    ※이 포스트에 있는 내용은 모두 제가 먹어보고 얻는 결론입니다. 개인차에 따라서 안맞을 수도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FeedBurner구독하기  컴초모카페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추천버튼 꾸욱! 블로그를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HanRSS, GoogleReader, FeedBurner 버튼을 꾸욱!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