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컴퓨터가 느려지는 이유]
    미사용/##컴퓨터-프로그램 팁 2012. 1. 3. 20:18

    많은 분들이 찾는글이 아마 이 글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서 정말 답답한 분들이 많이 계실꺼라 생각이 되네요. 제가 옛날에 그랬거든요 ㅎㅎ 미리 몇 가지 말씀드리면, 우선 컴퓨터 속도를 현재 상태보다 빨라지게 하는 방법에는 정말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번 포스트에 소개해 드리는 방법들은 했을 때 컴퓨터에 무리가 안가고 잘못될 위험이 없는 안전한 방법들이니 안심하시고 천천히 따라해 주시면 됩니다.

    1. 컴퓨터 업그레이드

    일단 이 제목을 보시고 상당히 당황하신 분들이 많이 계실꺼라고 생각이되네요. 그런데 가장 확실하고 객관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게 컴퓨터 업그레이드입니다.

    업데이트와 업그레이드를 조금 햇갈려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업그레이드는 하드웨어적으로 좀더 높은 버전으로 교체하는걸 업그레이드라고 하고 업데이트는 소프트웨어적으로 버전이 높아지는걸 업데이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컴퓨터 업그레이드 라는말은 컴퓨터 부품을 교체하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그럼 어떤 부품을 바꿔야 속도가 빨라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cpu (central processing unit)


    -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중앙처리장치라고도 불리는 녀석입니다. 우리 사람으로 따지면 '두뇌'에 해당되는 부품이라고 볼 수 있어요. 명령을 하거나 연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녀석의 성능이 좋으면 좋을수록 그만큼 처리속도가 빨라지게 되기 때문에 컴퓨터의 전반적인 속도가 빨라질 수 있어요.

    2. 메인보드(Mainboard)


    - 마더보드라고도 불리는 메인보드입니다. 메인보드의 역활은 각 부품 - cpu, 그래픽카드, RAM, 랜카드 등 - 을 장착하게 해서 동작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파워서플라이라는 전력공급원으로 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각 부품들로 전력을 공급해주거나 각 부품들끼리 데이터의 입출력 교환을 원활하게 해주면서 PC가 안정적으로 구동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메인보드의 성능이 좋으면 좋을 수록 좋은 부품을 장착했을 때 더 안정적으로 구동이 가능해서 본래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Memory Card(RAM)


    - 메모리카드는 컴퓨터에서 실제로 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실행시키는 프로그램들은 이 메모리카드로 옮겨져서 cpu가 처리, 연산작업을 하는거죠. 이렇게 해야하는 이유는 cpu의 속도에 비해 매우 느린 하드디스크를 대체해서 더 빠르게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메모리카드의 용량이 크고, 속도가 빠를수록 그만큼 처리속도와 동시작업이 원활하게 가능합니다.

    4. HDD(Hard Disk Drive)


    -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는 컴퓨터 부품이라고 생각되네요. 자료 및 데이터를 저장하는 저장공간입니다. 용량이 매우 큰 장점이 있죠! 그런데 정말 치명적인 결점은 바로 '속도'입니다. 위 사진에서 처럼 HDD는 원판을 물리적으로 돌려서 읽거나 써야하기 때문에 전기적인 신호로 주고받는 다른 컴퓨터 부품보다 속도가 느리죠. 그래서 원판을 돌리는 속도를 빠르게 한다던지 연결하는 케이블의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으로 그동안 발전이 되어 왔는데 아무래도 물리적인 힘을 필요로 하다보니 한계가 생길수 밖에없습니다. 그래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게 SSD라는 녀석이죠. SSD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으시다면 http://www.malatto.com/148 로 가시면 됩니다.

    ※그래픽카드는 컴퓨터의 속도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그래픽과 관련된 부분을 담당하는 부품이라 속도 자체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아서 따로 소개를 하지 않았습니다.
    ※파워서플라이라는 부품도 있습니다. 전력을 공급하는 전력 공급원이라고 보시면 되요. 적당한 전력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야 PC가 안정적으로 구동이 됩니다. 속도에 크게 연관성이 없다고 판단하여 따로 다루지는 않았습니다.

     


    컴퓨터가 동작되는 원리를 정말 간단하게 나타낸 그림입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현재 동영상 인코딩 작업을 하려고 합니다.
    1. cpu에서 하드디스크에 명령을 내려서 인코딩파일을 메모리로 옮기도록 합니다.
    2. 하드디스크에서 메모리로 동영상파일이 옮겨갑니다.
    3,4. cpu가 메모리에 있는 동영상 파일을 인코딩합니다.
    5. 인코딩된 파일을 하드디스크에 저장합니다.

    이렇게 되겠네요. 제가 화살표를 메인보드를 거쳐서 지나가도록 한 것은 메인보드를 통해서 서로 대화가 이루어지고 전송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함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컴퓨터의 속도를 책임지는 부품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물질적인 여유가 되신다면 부품을 교체하는 것도 정말 좋은 방법중 하나라는거 잊지마세요 ~

    2. 컴퓨터 최적화

    아마 다들 위에있는 1번보다 이 부분을 더 많이 좋아하실꺼라 생각되네요. 따로 돈이 안들거든요!! ㅎㅎ.. 그런데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제외한 방법들은 솔직히 말해서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이라고 하기 힘듭니다. 좀더 정확하게 말하면 컴퓨터 본래의 속도를 내는 방법 정도가 되겠네요. 그럼 우선 최적화가 뭔지, 그리고 그 효과가 어떤게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퓨터를 사용자에 맞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
    각종 불필요한 파일들과 찌꺼기들을 제거하여 용량확보 및 컴퓨터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성코드를 제거해줌으로써 각종 컴퓨터 문제와 오류들이 해결됩니다...
    그동안 느려졌던 컴퓨터가 다시 원래 속도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시겠죠?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인 최적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작프로그램 정리

    시작 -> 실행 -> msconfig -> 엔터
    윈도우키 + R -> msconfig -> 엔터

    위 순서로 동작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시작프로그램 탭을 클릭해주시면 되요. 그러면 거기에 컴퓨터가 켜지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 목록이 나와있는데요. 여기서 쓸모없는 것들은 모두 체크를 해제해주신 다음 적용 ->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재부팅을 한번 해주시면 되요. 처음 재부팅하면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라는 창이 뜨는데 해당 창에 있는 'Windows 시작 시 이 메세지를...'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주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다음부터 뜨지 않습니다.

    주의해야할점은 백신을 비롯한 필수 유틸리티는 꼭 체크를 해두셔야 한다는거죠.

    XP의 경우에는 IMJPMIG, TINTSETP, IMKRMIG ctfmon은 기본으로 체크를 꼭 해두셔야 나중에 한글입력이 안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7에서는 목록에 없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 그리고 백신프로그램 역시 체크를 해 두셔야지만 실시간검사가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V3Lite의 경우에는 V3LTray, 알약 사용자는 AYUdate, 그 외에도 해당 백신이름을 확인한 뒤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만약 브랜드 컴퓨터(삼성, LG, HP 등등)인 경우에는 해당 제조회사 이름이 들어간 프로그램은 체크를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초보자 분이라면요 ^^)


    대충 이런식으로 설정이 되겠죠?

    2. 임시파일 및 불필요한 파일 제거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하고, 인터넷을 이용한다면 임시파일과 불필요한 파일은 생기고, 그것이 쌓이게 됩니다. 우선은 임시파일이 왜 생성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시파일은 왜 생기는 거지?
    

    인터넷 페이지에 접속하면 해당 페이지에 있는 각종 요소들을 컴퓨터로 다운로드 해서 다음 번에 또 접속할 때 웹 상에 표시해야할 요소가 똑같다면 또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을 필요 없이 바로 띄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생성이 됩니다. 그러면 이론상으로 인터넷 페이지가 열리는 시간이 단축된다는 것이죠.


    위 그림을 보시면 어느정도 이해가 되실겁니다. 저렇게 그림을 컴퓨터 임시파일 폴더로 옮긴 뒤, 다음번에 접속하면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바로 열어서 띄우기 때문에 웹 페이지를 여는 로딩시간이 단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그게 좋은거 아닌가?


    이런 방식을 이용해서 인터넷 로딩속도가 빨라지는건 옛날 인터넷 속도가 지금보다 다소 느렸을 때 얘기랍니다. 물론 지금도 로딩속도에 영향을 주고 있긴 합니다만 이 임시파일이 쌓이고 쌓이면 한 페이지를 열 때 파일을 비교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기때문에 주기적으로 지워주는게 좋습니다. 물론 하드디스크의 공간도 일부 차지하기도 하구요.

    이런 임시파일 이외에도 자동완성이라던지 쿠키, 사용자 사용 기록 등등 여러가지 불필요한 기록들과 파일이 남겨지는데요, 이것들은 용량도 차지할 뿐더러 나중에 악성코드 감염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삭제해서 깔끔하게 사용해주시는게 좋아요.

    이런 파일들을 지우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귀찮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하나 추천드리려구요,


    CCleaner


    제작사 : Piriform
    다운로드 : http://www.piriform.com/ccleaner/download
    - Download from FileHippo.com
    - Download from Piriform.com
    이 둘중 하나 선택해서 클릭하시면 됩니다.

    - 파일정리 프로그램으로는 가장 애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깔끔하고, 간단한 인터페이스가 마음에 들더군요. 그리고 이런 프로그램들 중에서 안정적이기로도 유명한 녀석입니다.

    ※ 레지스트리 정리하는 부분은 좀 아시는분들을 제외하고는 함부로 건들지 마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좀 아시는 분들이란건 해당 레지스트리를 보았을 때 이게 삭제해도 되는지 안되는지를 구분하실 줄 아는 분들을 말합니다. 물론 프로그램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해서 사용하고, 지운 뒤 문제가 생겼을 때는 백업된 파일을 복원하면 되지만 여러가지 문제가 생겨서 컴퓨터 초보분들께선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는 건들지 마시고 파일만 지워주셔도 충분히 원활한 컴퓨터 사용이 가능하다는점 말씀드리고 싶네요 ^^

    3. 디스크 조각모음

    디스크 조각모음이란 컴퓨터에 생긴 단편화현상을 없애주는걸 말합니다. 단편화 현상을 설명을 해보자면.. 아래 그림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저기 커다란 네모상자를 비어있는 하드디스크라고 생각하시구요, 각 파일들 아래에 있는 작은 네모상자는 해당 파일의 조각들이라고 보세요. 이제부터 우리는 프로그램1과 그림1, 2, 프로그램2를 다운받을꺼에요. 우선 프로그램1과 그림1, 2를 순서대로 다운받아 보겠습니다.


    이렇게 하드디스크에는 순차적으로 앞에서부터 기록이 됩니다. 읽을때도 마찬가지구요. 그럼 이제 그림1(빨간색 네모)를 삭제하고, 프로그램2를 다운받아 보겠습니다.


    이렇게 빈공간부터 채워지게 됩니다. 그래서 프로그램2를 실행 시키려면 하드디스크는 한번에 다 찾지 못해서 그만큼 실행시키는데 시간이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다운받고 삭제하기를 정말 많이 반복을 하게됩니다. 그리고 그것들의 크기는 다 제각각이죠. 그래서 만약 디스크조각모음을 한번도 안한 컴퓨터라면 군데군데 비어있고 많이 나뉘어서 멀리멀리 떨어져있을 것입니다. 이걸 연속적으로 모아주는게 디스크조각모음이라는거죠.

    자주해주는건 하드디스크에 오히려 무리가 갈 수 있으니 한달에 혹은 두달에 한번꼴로 조각모음을 해주면 컴퓨터 속도가 빨라지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디스크조각모음은 윈도우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컴퓨터에 다 내장되어있습니다... 만! 속도가 상당히 느립니다. 그래서 우리는 따로 디스크조각모음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디스크조각모음을 해 주어야하는거죠. 그리고 이런 프로그램에는 윈도우에 내장되어 있는 자체 프로그램보다 기능이라던지 설정이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만큼 디스크조각모음이 가능하다는게 좋네요. 역시 프로그램 추천을 해 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트에서 다루지는 않구요 http://www.malatto.com/64 로 가시면 잘 정리되어 있으니 보시면 되겠네요~

    4. 윈도우 업데이트 & 악성코드 치료

    윈도우 업데이트의 필요성 - 윈도우 업데이트를 함으로써 각종 윈도우 오류와 버그들이 수정되고, 성능 향상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더불어서 보안 패치까지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윈도우 업데이트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그리고 가끔 업데이트 중에 속도자체가 향상되는 경우도 있으니 꼭 해주세요!

    악성코드 치료의 필요성 - 악성코드는 사용자 정보를 빼가거나 해킹을 하면서 사용자의 컴퓨터 성능을 저하시키고, 파일을 파괴하는 등 컴퓨터에 좋지 않은 짖(?)은 혼자 다 하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를 하거나 제거해 주어야하는 녀석입니다.


    시작 -> 프로그램 -> Windows Update를 클릭하시면 업데이트 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자동업데이트로 설정은 하지 않으셔도 수동으로 주기적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제 악성코드 치료와 관련해서 글을 적어내려 가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백신을 사용해야되지?
    

    어느 정도 유명하고 많이 사용하는  백신은 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짜백신은 물론 제외하구요)다만 위급한 상황에서의 대처능력, 고객지원서비스 등을 보고 판단을 조금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치료율 같은건 좀 봐야 하지 않나?


    전세계에는 정말 수많은 악성코드들이 있고, 생성되고 있으며, 그 변종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백신끼리 검사, 치료율을 비교하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인터넷에 있는 백신순위는 단지 숫자놀이에 불가할 뿐이지 객관적인 자료가 아닙니다. (여기서 말하는 백신순위는 어떤 보안단체에서 이루어진 테스트가아닌 개인이 샘플을 가지고 이용한 백신 순위를 일컫는 것입니다.)

    그럼
    .. 어떻게 선택하지...? 

     

    앞에서 말한 것처럼 누구나 알고 있고 많이 사용하는 백신은 다 좋습니다. 알약, Avira, V3, 어베스트 기타등등..그런데 백신들이 좀 많기 때문에 선택하기가 힘들껀데요. 몇몇 인증 기관들이 백신들을 테스트하고 인증마크를 부여를 하거나 순위를 매기는데 그것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VB100이 있는데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이 테스트한 자료는 절때 객관적인 자료가 될 수 없습니다.)


    ※ 특정 백신이 좋고 안좋고를 따지는 곳이 아닙니다. 이와 관련된 비판글은 삼가해주세요 ~

    VB100 RAP Test 

    백신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 테스트 입니다.

    국제적인 안티바이러스 제품 평가기관인 바이러스 블러틴(Virus Bulletin) 에서 주기적으로 시행하는 테스트로써 세계적인 악성코드 와일드리스트의 샘플들을 100% 오진 없이 진단해야만 인증을 주는 테스트입니다. 수많은 인증 중에 꽤 공신력이 있고 믿을 수 있는 테스트입니다.

    아래에 최근 자료를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2011년 10월 결과(Windows Sever2008에서 시행)중 일부만 잘라서 가져와 보았습니다. 우리나라 기업인 안랩의 V3는 통과했습니다. 그리고 많이 사용하는 avast와 avira도 통과를 했구요. 그리고 알약도 통과를 했는데요. 이번에 알약은 처음 참가를 했습니다. 알약에 대해 살짝 설명을 드리면 현재 자체엔진인 테라엔진과 BitDefender라는 백신과 Sophos백신의 엔진을 사용중이고, 저 테스트에서는 BitDefender엔진만 사용했습니다. (엔진을 사용했다는건 해당 백신의 진단/치료 프로그램을 알약에 가져와 사용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또다른 국내 백신인 하우리는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1개의 악성코드를 못잡았고, 1개의 오진이 있었다고 하네요.


    이 그래프는 최신 악성코드의 진단률과 대응률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보시면 V3 와 알약이 모두 상위권인걸 볼 수 있습니다. 알약의 경우에는 비트디펜더와 거의 동급인걸 볼 수 있죠? 아마 비트디펜더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는게 가장 큰 요인인 것같네요. V3는 알약의 또다른엔진인 Sophos와 거의 비슷한 위치네요.

    그럼 이쯤와서 제가 백신을 몇가지 추천을 해드리겠습니다.

    AVAST - 세계적인 백신중 하나로 유료백신과 무료백신의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vb100 테스트에서 최근 꾸준히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백신이기도 합니다.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이 존재합니다.)

    V3Lite - 무료 V3백신입니다. 엔진자체는 다른게 없고, 유료버전과는 기능적인 차이가 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국내백신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국내에 유행하는 악성코드에 대한 대응이 외산보다 더 빠르다는거죠. 최근 DDOS를 보더라도 다른 외산보다 국내 백신 기업이 훨씬 더 빨리 전용백신을 만들고, 각 백신에 업데이트를 하도록 했었다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국내에서 만큼은 더 안전하게 컴퓨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VB100 테스트를 보면 V3가 국내 악성코드뿐 아니라 외산 악성코드에도 강하다는걸 볼 수 있습니다.)

    알약 - 자체엔진 + 비트디펜더엔진 + 소포스엔진 이렇게 멀티엔진을 사용하는 백신입니다. 무료구요, 자체엔진과 외산엔진을 같이 사용하면서 진단률/치료율을 높였습니다.

    Avira - 역시 최근 vb100성적도 꾸준히 좋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백신입니다. 무료구요 ~

    이 네개중 한번 사이트 들어가서 스샷도 보시고 하면서 마음에 드는걸 하나 골라잡아서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백신은 하나만 사용하시는걸 정말 강추합니다!!
     

    백신이 모든 악성코드를 잡기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V3가 잡는걸 알약이 못잡을수도 있고 알약이 못잡는걸 V3가 잡을 수도있는거죠. 그렇다고 백신을 2개를 사용해서 최강의 보안을 만들겠다? ..

    그건 아니될 말씀입니다.  백신이 2개이상 설치되어서 동작이 된다면 서로 충돌을 일으켜 백신자체의 성능이 떨어지거나 블루스크린이 뜰 수도있고 컴퓨터 성능자체도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개의 PC에는 한 개의 VC만 사용 하는걸 추천합니다. 앞에 언급한 백신들중 하나만 설치해도 충분히 보안이 됩니다. 매일매일 악성코드 데이터베이스가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고 있기때문에 충분히 커버가 됩니다.

    뭐 실시간검사를 하나는 켜두고 하나는 끄면되지 않느냐라고 따지실 수도있는데요. 백신이 설치될 때에는 프로그램자체만 설치가되고 실행되는게 아니라 서비스도 추가가 되고 드라이버도 설치가 됩니다. 그래서 백신 실시간검사를 끈다고 서비스까지 같이 꺼지는게 아닐뿐더러 윈도우 후킹에 대해 조금 안다면 백신을 2개이상 (2개포함) 설치하는게 좋지 않다는걸 아실 것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개의 컴퓨터에는 한개의 백신만 설치하시기를 바랍니다. (실제로 보안전문가들은 백신을 하나만 설치하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5. 그 외

    바탕화면의 아이콘 개수를 한개이하로 줄이는게 도움이 됩니다. 아이콘의 이미지를 로딩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어서 부팅하고 사용하는데에 조금 딜레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내컴퓨터 마우스 오른쪽클릭 -> 속성 -> 시스템구성 -> 성능탭에 옵션 -> 애니메이션 효과 없애기 or
    윈도우키 + Pause Break -> ''
    이 작업을 해주면 쓸모없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여서 컴퓨터 속도가 빨라지도록 조정이 가능합니다.
    http://www.malatto.com/62 글을 참조해주세요.

    인터넷 예약 대역폭 제한을 없애면서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http://www.malatto.com/84 글을 참조해주세요 ~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FeedBurner구독하기 컴초모카페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추천버튼 꾸욱! 블로그를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HanRSS, GoogleReader, FeedBurner 버튼을 꾸욱!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