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운영체제 32비트와 64비트 확인법 및 차이
    미사용/##컴퓨터 기본 2011. 7. 25. 23:45

    제목 없음-8305.jpg
    제목 없음-8305.jpg by 호련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우리가 프로그램을 설치하려고 할 때 32비트용과 64비트용이 따로 있는걸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역시 32비트와 64비트로 나뉘어 있는데요. 오늘은 그 차이와 자신의 운영체제가 몇 비트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32비트와 64비트가 의미하는것은 한번에 처리하는 데이터량을 말하는데요. 32비트 운영체제는 한번에 32비트만큼의 데이터를 64비트 운영체제는 한번에 64비트의 데이터를 전송한다는거죠. 참고로 32비트는 2의 32제곱, 64비트는 2의 64제곱만큼의 데이터가 전송된답니다. 그러면 그 차이는 어마어마하겠죠?! 그렇게 되면 아무래도 처리속도라던지 동작속도가 32비트보다 64비트에서 훨씬 빠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다 64비트를 쓰지 왜 32비트를 다들 쓰고 있는것일까요?
     

    그 답은 바로 호환성에 있습니다. 현재 나와있는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32비트 위주로 프로그래밍이 되어 있기 때문에 64비트에선 호환 되지가 않아서 제대로 동작을 하지 못합니다. 32비트를 쓰면 64비트보다 조금 처리속도가 느리긴 하겠지만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32비트를 쓰고 있는 것이지요. 

    그럼 64비트를 쓰는사람들은 왜 쓰는거죠?
     

    뭐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제일 큰 이유로는 메모리 용량때문일겁니다. 32비트의 운영체제에서는 메모리(RAM)을 약 3.25기가까지만 인식을 하기 때문에 4기가 이상의 메모리를 달아도 실제로 운영체제에서는 3.25기가까지 밖에 인식을 못하기 때문에 별 필요가 없는거죠. 하지만 64비트에서는 윈도우 기준으로 약 195기가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메모리가 4기가 이상이신 분들은 64비트를 사용하는거죠. 

    최근에 나오는 노트북이나 컴퓨터들은 64비트를 많이 쓰던데요..?
     

    요즘은 점점 메모리 용량이 늘어나면서 64비트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다 보니 현재 나오는 노트북이나 컴퓨터는 대부분이 64비트 운영체제를 설치하는데요. 최근에는 게임 자체가 사양이 크게 나오기 때문에 64비트를 지원하는 게임이 많아졌습니다. 과거에 비해서 말이죠. 물론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로 64비트 버전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게 불편함은 못느끼실 수도 있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운영체제를 64비트를 사용하실 경우에는 자신이 필요한 프로그램이 64비트를 지원하는지 지원하지 않는지를 한번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백신 같은 경우는 64비트에서 제대로 동작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필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시큐리티 에센셜이나 V3 같은 유명한 백신은 어지간하면 64비트를 지원하는 것 같더라구요. 물론 일부 기능이 안되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요. 

    32비트 운영체제에서는 그러면 4기가 이상의 메모리는 업그레이드가 전혀 안되는건가요?
     

    그건 아닙니다. 현재 인터넷 검색을 해보시면 32비트에서 4기가 이상의 메모리를 인식하도록 하는 툴(Tools)이 많이 소개되고 있는데요. 그런 프로그램들을 이용하면 인식이 가능 하기는 합니다만 실제로 프로그램상으로 성능 차이가 크게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왕 4기가 이상달꺼면 64비트 운영체제를 설치하기를 권장합니다. (호환성 문제는 요즘 많이 나아지고 있으니깐요..) 그리고 이건 윈도우7 에서만 가능합니다!!

    지금 제가 쓰고있는 운영체제가 몇 비트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윈도우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내컴퓨터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시고, 속성 혹은 윈도우키(Ctrl 옆에있는 버튼입니다.) + Pause Break 를 하시면 시스템속성창이 뜨는데 그곳에 보시면 32비트 운영체제인지 64비트 운영체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가 64비트를 지원해야 사용할 수 있다던데 지금 CPU가 64비트를 지원하는지 안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http://www.cpuid.com/softwares/cpu-z.html에 접속하시면 오른쪽에 'Download latest release' 라고 있는데 그곳에서 제일 위에것을 선택해서 다운받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하는게 싫다면 그 야래 zip파일을 받으시면 되는데 32비트용과 64비트용 잘 구분 하셔서 다운받으세요. cpu-z를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뜰겁니다.



    instructions 란에 보시면 저기 네모박스 쳐진곳 있죠? 인텔 cpu는 EM64T로 표시되고 AMD  cpu는 AMD64 로 표시됩니다. 이 표시가 있으면 64비트가 사용 가능한 cpu입니다. 


    이제 32비트 운영체제와 64비트 운영체제의 차이가 좀 이해가 되셨나요? 아무래도 그냥 막 쓰는것 보다 이렇게 조금이라도 알고쓰면 훨씬 좋고, 빠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친구들이 물어보면 멋지게 대답도 할 수 있구요 +_+ ㅎㅎ 더운 여름 시원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FeedBurner구독하기  컴초모카페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추천버튼 꾸욱! 블로그를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HanRSS, GoogleReader, FeedBurner 버튼을 꾸욱!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