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스트 제목이 정말 매력적이지 않은가요? 따로 돈을 들이지 않아도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지 않더라도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대부분의 포스팅에서는 임시파일제거와 바이러스검사 정도만 나와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저는 조금 다른 방향으로 접근해 보고자 합니다. 실질적인 '속도'를 빠르게 하는거죠.


기본적인 설명은 윈도우7 기준으로 설명을 할 것이며 xp나 vista, 윈도우8도 크게 다른부분은 없으니 잘 따라오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윈도우7에서 인터넷 속도 측정을 했을 때 원래 저희 집 회선에서 나올 수 있는 최대 속도의 절반정도 밖에 나오지 않았지만 설정 후 최대속도까지 나오더군요.


1. 예약 대역폭 설정


윈도우에서는 네트워크 대역폭을 기본적으로 전체의 20%의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회사나 공용 컴퓨터에서는 대역폭제한을 둬야하는 경우가 있지만 일반 PC(개인용 컴퓨터)에서는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20%의 제한을 두고 있다는게 무슨말이냐.. 요즘 LTE워프 CF를 보면 2차선 도로에 차가 꽉 막혀서 가다가 옆에 2차선을 더 깔아버려서 차들의 운행이 원활하게 하는 것 있죠??



요거요거..........^^


조금 다르긴 하지만 비슷한 원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8차선의 도로에 2차선이 공사중이에요. 그런데 이 2차선 공사가 끝나면 8차선이 되서 차들이 원활하게 움직이겠죠? 


이걸 0%로 설정해주면 되는데 그 방법은 제가 예전에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http://malatto.com/84 <- 여기로 가시면 잘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꺼에요 ^^.. 


2. 자동 프록시 서버 검색 해제하기


인터넷을 쓰면서 '프록시 서버 검색중' 이라고 뜨면서 웹페이지가 빨리 뜨지 않는걸 보신적이 있으실겁니다. 프록시 서버는 우리 컴퓨터에서 캐시메모리 역할 혹은 인터넷 임시 파일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컴퓨터로 네이버에 접속을 한다고 치면 (프록시 검색 설정이 되어 있을 경우) 프록시는 우리가 네이버 서버에 접속한 기록을 저장하고 해당 서버를 저장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다시 네이버에 접속을 할 때 프록시 서버에서 네이버 서버까지 거치지 않고 프록시 서버에서 바로 보여줍니다. 그래서 원래는 더 빨라져야 정상인데말이죠............ㅋㅋ 이제 기본적인 인터넷 속도는 과거와는 다르게 많이 빨라져 있고 사용자가 많아지면 검색하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기 때문에 오히려 설정을 해두면 더 느려지는게 현실이죠. 


요즘은 윈도우가 참 버전이 많아서.. 기본 적으로 이 설정이 해제되어있는 컴퓨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번 확인해보시고 만약 설정이 되어있다면 해제를 해주세요. 이건 인터넷 속도를 수치상으로 빨라지게 하는건 아니지만 체감은 꽤 크니 해보세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준으로 설명 드립니다! (인터넷 옵션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나 같으니 같이 따라하시면 됩니다)




우선 인터넷 옵션에 들어가주세요!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 도구->인터넷옵션



그리고 연결탭 클릭 -> LAN 설정 -> 자동으로 설정 검색에 체크 '해제' 


3. Autotuning level 해제 (윈도우비스타 이상 윈도우)


윈도우비스타 이상의 컴퓨터에서는 '수신 창 자동 조정'이라는 기능이 추가되어 기본적으로 작동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는 tcp 를 수신하는 창의 크기를 자동으로 조정해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탄생했는데요 비스타 때 부터 이녀석이 작동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사용자 컴퓨터의 인터넷 속도 및 파일 전송 속도를 갉아먹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걸 끄거나 레벨을 높여줌으로써 속도가 저하되는 현상을 해결할 것입니다. 


이 방법대로 하면 윈도우7에서 업로드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파일 이동이 잘 안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저같은 경우는 다운로드 속도도 빨자리더군요.)


우선 시작 -> 실행(윈도우키 + R) -> cmd 입력후 엔터를 하셔서 명령프롬프트를 열어주세요. (시작 >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명령프롬프트 로도 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창에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autotuninglevel=highlyrestricted 

수신창 크기를 기본값보다 크게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이걸로 하시면 되구요. 엔터하시고 '확인됨' 이라고 뜨면 끝난겁니다. 만약 그래도 속도가 제대로 안나온다면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autotuninglevel=disabled

를 입력하고 엔터를 쳐주시면 됩니다. 


만약 문제가 생겼다면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autotuninglevel=normal

로 해주시면 원래 설정대로 돌아갑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인터넷 속도측정시 속도가 회선에 비해서 잘 안나올 경우 인터넷 회사에 전화를 하셔서 장애신고에 문의하시면 신호를 다시보내준다던지 하는 조취를 취해줍니다. 참고하세요 ^^




 블코추천버튼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FeedBurner구독하기  컴초모카페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추천버튼 꾸욱! 블로그를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HanRSS, GoogleReader, FeedBurner 버튼을 꾸욱!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