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를 집에서 여러사림이 쓰는 경우에 윈도우에 여러 사용자를 두어서 따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래도 내컴퓨터 로컬디스크를 통해서 들어가면 다른 사용자의 공간을 볼 수 있습니다. 사생활이 보호가 되지 않죠. 이건 사용자 계정에 비밀번호를 설정해 두어도 폴더를 열람하는 데에는 별 제한이 없습니다. (물론 제한된 계정인 경우에는 아니겠지만요 ^^ 지금은 관리자 계정 vs 관리자 계정을 두고 설명합니다) 이런 경우에 자신의 계정에 있는 폴더나 파일을 암호화 해서 다른 사용자가 열람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폴더/파일을 암호화 하면 다른 사용자가 볼 수 없을 뿐더러 컴퓨터 보안도 더 튼튼해질 수 있습니다. 방법은 정말 간단하니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


우선 제 계정에 있는 '착시'라는 폴더를 암호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암호화 하려는 폴더나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하시고 속성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뜨는 속성창에서 고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데이터 보호를 위해 내용을 암호화' 에 체크를 하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 주신 다음에 적용 버튼을 눌러주세요.


폴더인 경우에는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 이폴더, 하위 폴더 및 파일에 변경 사항 적용' 에 체크를 하시면 해당 폴더 안에 있는 파일들과 폴더들에도 모두 암호화가 됩니다. 그런데 저기 체크를 해두셔요. 그래야 우리가 원하는 대로 암호화가 됩니다 ~


적용이 다 되면 저렇게 해당 폴더 이름이 초록색으로 바뀝니다. 그럼 이제 다른 사용자 계정으로 들어가서 확인을 해보죠.


일단 폴더에 들어가집니다만 파일이 액세스가 되지 않고, 복사를 하려고 해도 권한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제가 테스트한 사용자 계정은 관리자 계정이었습니다.

윈도우에 기본 내장되어 있는 기능인데 아마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셨을 것같아요. 유용하게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

※암호화된 폴더 혹은 파일은 해당 컴퓨터에서만 열람이 가능하며, 만약 백업을 해야한다면 암호화는 풀고 백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암호화가 되어있는 상태에서 백업 후 포맷, 재설치를 하시면 다시 해당 폴더를 열거나 파일을 읽을 수 없습니다. 


※만약 백업을 하고 싶으시다면 해당 컴퓨터의 인증파일 (profile)을 같이 백업을 하시고 나중에 복원할 때에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profile을 불러내어야 합니다. (이부분은 추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FeedBurner구독하기  컴초모카페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추천버튼 꾸욱! 블로그를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HanRSS, GoogleReader, FeedBurner 버튼을 꾸욱!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