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수많은 확장자들과 마주하게됩니다. 프로그램의 실행파일의 대부분인 exe, 대표적인 압축파일 확장자 zip, 수많은 이미지파일 확장자들 등등..그런데 정작 그 확장자의 정의가 뭐고, 왜 있는것이며, 확장자별 특징이 뭔지도 모른채 사용하고있습니다. 이번 포스트를 시작으로해서 확장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확장자의 기본적인 정의는 '파일의 종류를 구별하기 위해 파일 끝에 붙이는 문자' 입니다. 해당 파일이 실행파일인지 그림파일인지 영상파일인지를 모른다면 컴퓨터는 모든 파일을 똑같이 처리를 하게되고, 동작 방법이 다른 녀석들은 죄다 실행이 안되는거죠. 그래서 이 확장자라는게 생긴거랍니다. 더군다나 사용자 역시 파일을 분류할 수 있으니깐요.. 그런데 확장자는 단순히 실행파일, 그림파일, 영상파일 등으로 구분만 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실행파일 안에서도 다양한 확장자들이 존재하고 그림파일이나 영상파일 역시 안에 여러 확장자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확장자들은 해당 파일의 속성과 특징에 대해서 나타내주기도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확장자들을 써보면..

실행파일 - exe, bat, com 등등..
그림파일 - jpeg, gif, png, ico 등등..
동영상파일 - avi, wmv, asf 등등..(이걸보면 해당 영상의 포맷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압축파일 - zip, rar, 7z, alz 등등..
문서파일 - txt, doc, hwp, xls 등등..

이 외에도 sys, dll, drv 등등 정말 수많은 확장자들이 존재합니다. 셀 수 없을정도루요.. 이 포스트를 시작으로 해서 이미지파일, 실행파일, 압축파일 등등... 각 확장자별로 좀더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도록 할 것입니다. 많이 구경오세요 ~_~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FeedBurner구독하기  컴초모카페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추천버튼 꾸욱! 블로그를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HanRSS, GoogleReader, FeedBurner 버튼을 꾸욱!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