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는 그동안 항상 자신을 인증할 때라던지 여러 금윰관련 일을 할 때라던지 주식을 하는 등... 여러가지 일에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란?
전자상거래를 할 때 신원을 확인하고, 문서의 위조와 변조, 거래 사실의 부인 방지 등을 목적으로 공인인증기관(CA)이 발행하는 전자적 정보로서, 일종의 사이버 거래용 인감증명서이다. 
라고 네이버 백과사전에 나와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공인인증서는 쉽게 해킹이 되거나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고, ActiveX를 기반으로 하는 InternetExplorer 에서만 설치 및 이용이 가능했기 때문에 많은 불편한 사항들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보안뉴스를 보니 공인인증서를 더이상 PC에 저장할 필요가 없어진다고 하는군요?

http://www.boannews.com/media/view.asp?idx=25340&kind=0

위 기사입니다.

내용을 보면 '플러그인 없는 공인인증서비스' 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는데요.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공인인증서를 내려받아서 스마트폰으로 인증을 하는 방식인데요. 음.. 현재 각 금융사에서 서비스되고있는 스마트폰뱅킹과 비슷하지만 이 서비스는 각자 은행별로 받아야 했던 스마트폰뱅킹과는 달리 모든 은행에 적용할 수 있고, PC와 연동해서 인터넷 뱅킹사용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ActiveX로 구현되어있던 공인인증서 프로그램이 필요가 없어지면서 보안상으로 좀더 튼튼해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ActiveX를 지원하는 InternetExplorer을 제외한 나머지 웹브라우저들과의 호환성은 당연히 떨어지기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이번 서비스는 훨씬 범용성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은행이 바뀔때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필요도 없으니 더욱 편리하다고 합니다. 아이패드같은 태블릿PC와도 연동이 된다고 하네요 ^_^..

현재 준비중이고 하반기쯤에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일단 어느정도 그동안 있었던 공인인증서와 관련해서 제기되었던 문제점들은 해결이 되었지만 역시 스마트폰에 저장을 해서 쓰기 때문에 아직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날로 기술이 발전하면서 스마트폰도 해킹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하고, 매꿔나갈지 일단 서비스가 나올때까지 기다려보는 수 밖에 없네요. 그래도 이 서비스가 나온다면, 이전보다 훨씬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이 서비스를 시작으로 해서 우리나라 웹이 ActiveX의 늪에서 빨리 빠져나왔으면 하는 바램도 있네요 ㅎㅎ..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