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7(Windows7) 최적화해서 가볍게 쓰자
    미사용/##컴퓨터-프로그램 팁 2010. 12. 24. 16:27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바로 윈도우7 최적화에 관한 내용입니다. 우선 최적화를 해야하는 이유를 몇자 적어본다면...무엇이든 깔끔하게 써야 오래쓸 수 있고, 더럽게 사용하면서 먼지가 많거나 지저분하게 사용하면 그게 무엇이든 사용하는데에 있어서 고장이 쉽게 일어나고,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컴퓨터 역시 마찬가지지요. 컴퓨터는 많이 삭제하고 설치하고 많이 돌아다니고 하다보면 끊임없이 찌꺼기가 쌓입니다. 일부 악성코드 중에서는 그런 찌꺼기를 통해 감염되는 경우도 있고, 컴퓨터에 그런 쓰래기 파일들이 많이 있다면 악성코드 씨앗이 구름이 되게 해주는 핵 역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컴퓨터는 깨끗히 쓰는걸 추천합니다. 그래야 오래 그리고 최적하게 쓸 수 있지요. 물론 컴퓨터의 속도 역시 향상됩니다. 음.. 서론이 좀 길었나요? ㄷㄷ 이만하면 최적화를 하는 이유에 대해 대충 느끼셨으리라 생각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 윈도우업데이트 & 보안
    2. 전원관리
    3. UAC설정
    4. 업로드속도조정
    5. 절전모드설정
    6. 복원기능설정
    7. 오토런설정
    8. 성능옵션
    9. 서비스설정
    10. 관리센터알림메세지설정
    11. 인터넷속성설정
    12. ActiveX사용자확인설정
    위 순서로 해 볼 생각입니다. 한... 4개의 포스트로 나누어서 해야 겠네요. 엄청나게 많이 있는 것 처럼 보이시겠지만 아마 제가 포스팅 한 것을 보시면 은근히 분량이 작다는 느낌을 받으실꺼에요. 그러니 시작부터 압박을 받으셔서 포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기있는 내용중에는 XP와 VISTA에 포함되어있는 내용도 상당수 되기 때문에 윈도우xp와 윈도우vista 사용자라고 하셔서 크게 실망하실 필요는 없으십니다.

    1. WindowsUpdate & 보안
    윈도우 업데이트에 대한 중요성은 정말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웃긴게 다들 게임업데이트, 백신업데이트 같은건 다 하시면서 윈도우업데이트는 잘 안하시더라구요..윈도우 업데이트 참~좋은데 컴퓨터에 차암좋은데 이거 뭐 말로 표현하기도 뭐하고 .........(퍼억!!!)  ㅎㅎ 말로표현할 수 있어욧! ㅎㅎ 윈도우 업데이트는 우리가 흔히 하는 게임과 백신 업데이트와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윈도우에 취약점이 있는 부분을 패치를 통해서 수정하고, 각종 에러나 오류를 해결해 주는게 윈도우 업데이트 입니다. 게임에서 버그나 핵 패치 하는 것 처럼, 백신에서 악성코드데이터 업데이트 하는 것 처럼 윈도우 역시 그렇게 업데이트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컴퓨터를 안전하고, 쾌적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마 최적화의 제일 기본중의 기본이 아닌가 싶네요 ㅎ 그러면 과연 윈도우 업데이트는 어떻게 하느냐!!

    [시작 -> 모든프로그램 ->WindowsUddate(윈도우 업데이트)] 혹은
    [시작 -> 실행 (혹은 윈도우키 + R) -> wuapp.exe -> 엔터] 하시면 됩니다.

    윈도우xp 같은 경우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가 뜰껀데요. 거기서 처음하시는 분들은 지금 업데이트 버튼 눌르시고, 재부팅 한다음 다시 업데이트 버튼 눌러서 빠른설치 클릭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비스타부터는 아마 창이 뜰껍니다.



    선택적 업데이트는 대부분이 언어팩입니다. 필요하시다면 업데이트 해도 되지만 왠만하면 하지 않는게 깔끔하고 좋습니다. 저는 보통 중요 업데이트만 주로 업데이트를 하는 편이에요.





    대부분 업데이트는 업데이트가 끝난 뒤에 재부팅(재시작)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니 재부팅이 필요하다면 꼭 업데이트가 끝난 뒤에 재부팅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업데이트가 끝났다면 이제 본격적인 보안 관리에 들어가 봅시다. 뭐 실질적으로는 최적화 작업중 보안과 관련된 부분이 많긴 하지만서도.. ㅎㅎ 여기에서는 백신을 중점적으로 해서 다루겠습니다.

    백신은 현재 참 많이 존재합니다. 가짜백신도 아주 판을 치고 있죠. 솔직히 가짜백신은 가려내기가 참 쉽습니다. 검색만 해봐도 이게 가짠지 아닌지 알 수 있지요. 그리고 시도때도 없이 컴퓨터만 켜면 막 검사 하면서 엄청 많이 감염된 것 처럼 꾸미고, 치료하기 누르면 결제버튼이 나오는게 보통이죠. 이런 가짜 백신에 모두 속지 말자구요.. ㅎㅎ 본격적으로 백신에 대해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최적화와는 조금 거리가 있을 수도 있지만 컴퓨터 사용에 있어서 아주 기본적인 내용이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고 최적화와 아주 관련이 없는건 아니니 천천히 읽어주세요. 

      백신을 선택하는 데에 있어서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십니다. 그리 힘들어 할 것이 아닌데도 말이지요.. 백신은 모두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사이에서 어떤걸 골라야 더 잘 선택한 것 인지에 대해 상당히 고민을 하십니다. 그러다가 백신2개 이상을 사용하는 경우도 생기게 되는데 이는 비추천하는 사항입니다. 백신2개이상(2개포함입니다.)을 사용하면 흔히 말해서 충돌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서로 감염체로 인식하거나 메모리 사용량 과다로 충돌할 수도 있구요, 분명 백신2개를 사용중인데 한개는 메모리만 죽어라 먹고 하는일은 없는 경우도 생기지요. 때문에 백신 회사 및 전문가들도 1PC 1VC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뭐 백신 하나는 실시간용, 하나는 검사용으로 쓰면 안되냐고 물어 보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역시 비추천하는 부분입니다. 서로 상호보완 작용을 할 수도 있지만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 내부적 충돌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반드시 1PC 1VC의 규칙을 지켜 주셔야 겠습니다. 백신을 2개 설치하면 컴퓨터 성능에도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또 물음이 올 수 있습니다.
    '백신마다 잡을 수 있는게 있고, 없는게 있는데 어떻게하나요?'
    네, 물론 그렇습니다. 아무리 좋은 백신이라도 잡을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그걸 다른 백신이 잡을 수도 있는거죠. 이건 어쩔 수 없는 현상입니다. 지금도 계속해서 악성코드는 새로 만들어 지고 있고, 변종이 생기고 있죠. 그걸 모두 잡을 수 있는 백신은 없습니다. 백신업체에서는 최대한 빠르게 그것들을 업데이트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고 해서 1PC 에서 2개 이상의 백신을 설치한다는 것은 오히려 더 큰 위험을 불러 올 수 있으니 1개만 설치 해 주셔야 겠습니다. 백신중 사람들에게 좀 알려져 있다고 하는 백신들은 대체로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서 업데이트도 꾸준히되고 빨리 되기 때문에 1개만 쓰셔도 무방합니다. 아니 충분합니다. 실제로 백신들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죠. 그 중 마음에 드는 것을 하나 골라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백신순위를 보고 판단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그건 단순히 그리스 개인이 테스트해서 나열한 일종의 숫자놀이에 불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테스트에서 보면 카스퍼스키가 1위로 나오는데 그건 테스트하신 분이 카스퍼스키에서 샘플을 많이 받았다고 하더군요. 그러니 당연히 카스퍼스키가 1위로 나오겠죠.(물론 카스퍼스키는 훌륭한 백신입니다. ) 기타 업체에서 매긴 백신 순위도 있지만 역시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백신 업체에서 샤바샤바해서 괜히 자기네 백신 홍보하려고 높은 순위에 두려고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죠. 그 대표적인 업체 중 하나가 노턴이라고 하죠. (물론 노턴 역시 좋은 백신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여기서 이렇게 예를 드는건 백신 순위를 너무 신뢰 하지 말라는 것이죠.)
    그러면 대체 어떻게 판단을 해야하느냐? 그건 백신이 국제적으로 어느정도 신뢰가 있는 업체에서 테스트해서 통과를 했는지 안했는지를 보고 판단을 어느정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완벽하진 않습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악성코드는 정말 무한하게 많기때문입니다. 단지 참고용입니다.) 그 테스트 중 하나가
    VB100%Award 입니다. 바이러스블러틴이라는 곳에서 몇달 주기로 해서 각 운영체제 및 환경에 따라 테스트를 하고, 샘플들을 100% 오진없이 잡는 백신만이 통과가 가능합니다.

    http://arrestlove.tistory.com/ <<이곳은 물여우님 블로그입니다. 보안 및 백신 관련 정보가 정말 많으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VB100 결과도 자주 올라오니 참고 하세요 ^_^ 꼭 여기에 한번 통과 못했다고 안좋은 게 아닙니다. 그리고 악성코드 몇개를 못잡았고, 왜 못받았는지 역시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저는 xp와 윈도우7을 멀티부팅해서 사용중인데 xp에서는 V3Lite를 윈도우7에서는 어베스트를 사용중입니다. 이건 별다른 의미는 없구요, xp는 저희 가족이 사용 하기 때문에 조금 간단한 백신을 설치 했고, 윈도우7은 제가 사용 하기때문에.. 어베스트를 설치했습니다. 둘도 좋지만 저는 어베스트가 쪼끔더 마음에 들더라구요. 오진이 조금 있긴 하지만 어베스트5로 오면서 많이 개선됬다고 하더군요.

    백신을 사용하시면서 한달에 한번정도는 꼭 전체 검사를 한번 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이상 업데이트와 백신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길었죠? 하지만 중요한 부분이니 꼭 읽고 넘어가주세요..

    2. 전원설정
    전원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이를 통해 어느정도 랙이 생기는걸 방지할 수도 있고, 에너지 절약이 필요하다면 에너지도 절약할 수 있겠네요 .
    [제어판 -> 전원옵션] 으로 접속해주세요.



    저기서 고성능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에너지절약이라던지 배터리를 사용하는 휴대용컴퓨터 같은경우는 절전이 좋겠지만 일반 컴퓨터에서는 고성능을 추천합니다. 실제로 균형조정과 고성능의 전력차이는 거의 나지 않습니다. 왜 고성능을 추천하는지는 좀있다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설정변경 버튼을 누르면 위와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저기서 디스플레이가 꺼지는 시간 조정과 절전모드 시간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것은 자기가 원하는 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두 사진은 균형조정과 고성능의 차이를 보여주는 사진 입니다.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을 눌렀을 때 화면인데요. 위의 사진이 균형조정, 아래가 고성능입니다. 최소 프로세서 상태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최소 프로세서 상태는 cpu 사용률이 낮을 때 cpu에 전력을 보내는정도(%)를 나타내는 것이고 최대 프로세서 상태는 cpu 사용률이 높을 때 cpu에 전력을 보내는 정도(%)를 나타내는 것 입니다. 위 사진을 가지고 설명을 하자면, 균형조정은 최소프로세서가 5%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는 cpu 사용률이 낮을 때 전력을 5%만 사용한다는 뜻이고 최대프로세서가 100%로 설정 되어 있으니 cpu 사용률이 높을 때 전력을 100% 사용한다는 말이지요. 얼핏보면 전기 절약도 되고 좋아 보입니다만 실제로 균형조정과 고성능 사이.. 그러니깐 최소프로세서가 5%일때나 최소프로세서가100%일 때나 거의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최소프로세서가 5%로 설정이 되어 있으면 갑자기 cpu 사용률이 높아질 때 버벅거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랙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휴대용컴퓨터가 아니라면 고성능을 추천하는 것 입니다.

    위 최적화 방법은 초록날개의 컴퓨터이야기 에서 보고 소개해 드리는 것 입니다. 글도 많이 인용을 했지요. 해당 블로거님께 감사의 말씀 남깁니다 ^_^

    3.UAC 설정
    이번에 다룰 내용은 비스타 시절 부터 생겼던 UAC(User Account Control)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보안상으로 좋은 기능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성... 아니 전 세계사람도 마찬가지 이려나요? 뭐가 일일이 눌러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싫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번에는 UAC레벨을 조금 조정하거나 아에 꺼버리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죠. (그런데 저는 아에 끄는것은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보안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일단 아래에 방법을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어판 -> 사용자계정 -> 사용자계저컨트롤 설정 변경]


    제어판에서 사용자계정 버튼을 누르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올꺼에요. 사용자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을 클릭해줍니다.


    왼쪽 스크롤바를 움직여서 레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제일 위 부터 제일 아래(항상알림 - 알리지않음)입니다. 만약 uac를 끄고싶다면 제일 아래로 조정하신 뒤 확인 버튼을 누르고 재부팅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각 레벨에 대한 설명입니다.


    참고사항을 하나 말씀드리자면 만약 켜 두실꺼라면 기본값 이상은 꼭 하시기 바랍니다. 기본값과 그 아래 레벨은 거의 차이가 없고, 바탕화면을 흐리게 하느냐 안하느냐의 차이인데요. 별 차이 없어보이지만 실제로는 차이가 좀 납니다. 보안상으로 말이죠. 만약 흐리게 하지 않는다면 악성코드와 uac를 같이 띄워놓는 것 이기 때문에 더 위험합니다. 그러니 만약 uac를 켜시길 원하신다면 기본값 이상은 하는걸 추천합니다. 만약 uac는 켜 두고 싶은데 바탕화면 흐리게 할 때 랙이 걸린다거나 할 경우에만 기본값 한단계 아래 레벨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희유... 1부가 끝났습니다.아직 크게 최적화 되었다는 느낌을 받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을 것 입니다. 바로바로 2부, 3부 올릴테니 너무 조바심 내지 마시고, 기다려 주세요!! 금방 올릴테니깐요 ㅎㅎ.. 질문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