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트에서는 WindowsLive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중 하나인 SkyDrive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총 25GB의 용량이 지원되고, 업로드한 파일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워드 작업등을 웹상에서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이 포스트에서는 기본적인 내용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깐 기본적으로 업로드, 다운로드, 공유 하는 방법과 간단하게 웹 오피스 사용방법에 대해 살짝 흘리고(?) 가겠습니다.

일단 windowslive 에 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가입하는 방법이 나와 있으니 참고 하세요.

가입방법 보기



가입이 다 끝났으면, 이제 로그인을 한 뒤에 메인화면에서 Sky드라이브 버튼을 눌러주세요.


sky드라이브 메인 화면입니다. 위 사진에 네모 박스 쳐져있는 것 보이시나요? 폴더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새 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폴더 이름을 정해주시고, 공유대상을 설정해주세요. 이 공유대상을 설정하면 모든 사람혹은 자신에게 추가된 친구만 볼 수 있는 등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좀 있다 사용권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업로드할 파일일을 위 그림처럼 마우스로 드래그 앤 드랍 해주셔도 되구요, 컴퓨터에서 선택 버튼을 눌러 선택하셔도 됩니다. 단, 폴더는 업로드가 안되니깐 폴더 내용을 전부 올리고 싶으시면 압축해서 올리거나 폴더 안 파일들만 따로 업로드해 주셔야합니다.


그러면 저렇게 폴더가 만들어지고 방금 업로드한 파일 역시 잘 올라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폴더 권한설정하는 것에 대해서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왼쪽에서 '내 파일' 을 클릭 하셔서 메인으로 가주신 다음에, 권한을 설정할 폴더를 클릭하시구요, 오른쪽 아래에 '사용 권한 편집'버튼을 눌러주세요.

 
권한을 조정할 수 있는 스크롤을 움직여서 설정하면 됩니다. 비공개는 자신 이외에는 볼 수 없고, 일부 친구 공개로 해두면  추가된 친구중 접근이 제한된 친구를 제외한 친구만 볼 수 있고, 그냥 친구 공개로 해두면 접근권한 제한되어있는 친구도 볼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내 친구와 친구의 친구 기능도 있네요 ㅎㅎ..;; 그리고 자신의 친구들은 공개설정이 파일 보기 가능과 세부 정보 추가, 편집 또는 파일 삭제가 있습니다. 파일 보기 기능은 단순히 파일을 보고 다운로드만 되는 것 같구요, 세부 정보 추가 설정은 거의 해당 폴더를 친구랑 공유해서 사용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 아래에는 친구를 추가할 수 있는 란이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공유할 수 있는 링크가 뜨는데요. 이 링크를 공유하고 싶은 사람에게 알려주면 됩니다.

이번엔 폴더 공유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할게요. 바로 위에도 나와 있긴 하지만 조금 다른 부분이 있어서 말이죠.. ^^;

 
마찬가지로 내 파일에서 공유하고 싶은 폴더를 클릭하신 다음 오른쪽에 링크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참고로 클릭할때 폴더의 이름을 클릭하면 안되고, 이름 옆 빈공간을 클릭하셔야 됩니다. 

 
그럼 위처럼 투가지 링크가 생성 됩니다. (아래 모두와 공유는 처음에는 링크가 없는데 옆에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링크가 생성됩니다.) 위에껀 사용권한이 있는 사람만 항목을 볼 수 있구요, 아래에 있는건 사용권한이 어떻던지 간에 로그인 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항목을 볼 수 있는 링크입니다. 참고하셔요.
 
이번엔 sky드라이브의 강점중 하나인 웹 오피스 사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sky드라이브창의 윗쪽에 만들기 란에 오피스모양이 4개 있습니다. 왼쪽부터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원노트입니다. 저중에 사용하기를 원하는걸 하나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생성할 파일 이름을 입력하는 곳이 나오고,

 
그러면 이렇게 사용자의 컴퓨터에 오피스가 설치되어있지 않아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물론 오피스프로그램보다는 기능이 많이 부족합니다. 그래도 이정도면 무료로 사용하기엔 충분하죠?

이렇게 sky드라이브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 드렸습니다. 폴더 공유기능이나 오피스 기능은 sky드라이브의 강점이라고 생각되는데요. 허나 네이버의 N드라이브나 다음 클라우드보다 용량이 조금 작다는 것과, 사용이 조금 불편한게 아쉽습니다. 특히 폴더를 트리형식처럼 제공하지 않아서 계속 왔다리 갔다리 해야하는게 좀 불편하더라구요. 그리고 인터넷을 보니 공동작업 부분도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sky드라이브의 불편한 점에 대해서는 http://jwmx.tistory.com/2229 에 잘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뭐 어차피 공동작업 목적이 아닌 백업과, 자료 공유가 목적이라 크게 상관은 없지만서두요.. ^^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FeedBurner구독하기  컴초모카페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추천버튼 꾸욱! 블로그를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HanRSS, GoogleReader, FeedBurner 버튼을 꾸욱!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