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안의 또다른 가상윈도우 - Virtualbox
    미사용/##프로그램 소개-리뷰 2009. 12. 18. 19:48
    글 제목을 윈도우안의 윈도우라고 했지만 사실 virtualbox는 리눅스라던지 솔라리스 등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구동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글 제목을 저렇게 사용한 이유는 일단 'Windows'(윈도우)가 많은 분들에게서 쓰여지고 있기 때문이고, OS라던지 운영체제란 단어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Virtualbox 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하자면, 운영체제(Linux, WindowsXP, WindowdsVista 등등)내부에 또 다른 하나의 운영체제를 가상으로 부팅시키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죠!

    다운로드 및 설치

    http://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우선 왼쪽 주소로 접속을 해 주세요.

    자신의 OS에 맞게 선택합니다. 윈도우 이용자 이시면 Windows hosts -> x86/amd64라고 되어있는걸 받아서 설치하시면 되요.
    아래부터는 설치샷입니다.


    이까지 설치 샷이었습니다. 재부팅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VirtualBOX 본격적인 사용법


    실행을 시킨 후, 새로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가상머신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음버튼을 눌러 계속 진행해주세요.

    이름에는 그냥 자기가 구분할 수 있을정도로만 간단하게 지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운영체제 종류 부분에서 자신이 가상으로 설치할 운영체제를 선택해주세요. virtualbox 최신버전은 윈도우7까지 이름이 추가 되어있더군요.

    자신이 설치할 가상운영체제에 부여할 메모리값을 정하는 곳입니다. 원하는 만큼만 지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권장하는 기몬 메모리 값보다 떨어지지 않는게 좋습니다.

    가상하드디스크를 만들어야 합니다. 위 설정대로 되어있다면 다음 버튼을 눌러 계속 진행을 해 줍니다.

    가상하드디스크의 형태를 선택해주는 곳입니다. 동적확장저장소와 고정확장저장소에 대한 설명은 위 그림에도 나와있으니 따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나중에 컴퓨터를 쓰다가 이것저것 다운받을 때를 대비하여 고정 크기 저장소를 추천하는 바입니다. 나중에 고용량 파일을 다운받을 일이 없다면 동적 확장 저장소를 쓰는것을 추천합니다.

    가상하드디스크의 이름과 위치를 설정 해주고, 자신이 원하는 만큼 가상하드디스크의 용량을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용량은 자신이 설치할 운영체제의 용량보다 높게 잡아 주세요.
    이제 완료 버튼을 눌러 주세요!

    Windodws 7이라고 떳습니다. 오른쪽 자세한정보 부분을 주목해주세요. 거기에서 CD/DVD-ROM이라고 되어있는걸 클릭해주세요.

    CD/DVD 마운트에 체크를 해주시구요.
    운영체제 설치 시디로 설치할꺼라면 호스트 CD/DVD 드라이브에 체크하신 후에 해당 시디가 들어있는 시디드라이브로 설정해주세요.
    저처럼 ISO 파일로 하실 분은 ISO 이미지 파일에 체크하신 후 리스트박스 오른쪽에 폴더모양있죠? 그걸 클릭해주세요.

    위와같이 뜨면 추가버튼을 눌러 ISO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자신이 선택한 ISO 파일을 클릭하고, 선택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바로 확인버튼을 눌러서 다시 메인화면으로 돌아갑니다.

    파일버튼을 누르고 환경설정을 클릭해 환경설정에 들어갑니다.

    왼쪽에서 입력버튼을 클릭하고, 호스트키를 설정해줍니다. 여기서 호스트키란 가상머신에서 놀다가 다시 본 운영체제로 돌아오기 위한 단축키같은겁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마우스로 네모박스 쳐진곳을 한번 클릭한 후에 자신이 원하는 키를 키보드에서 눌러 주시면 됩니다. 잘 안쓰는 키를 지정하세요! (호스트키는 컨트롤, 알트, 쉬프트, 켑스락, 탭, F1 ~ F12, Scroll Lock, Pause/Break, NumLock 등만 지정이 가능 한듯 싶습늬다.)
    그리고 확인을 눌러 다시 메인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이제 시작버튼을 클릭해서 가상머신을 실행시키면 됩니다. 그다음은 알아서 운영체제 설치를 하면 끝 ~
    USB는 자세한 정보부분에서 조금 내리시면USB 설정하는 곳이 있습니다. 거기서 원하는 USB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헉헉헉.. 이번 포스팅은 좀 힘들었네요 ㅠ.ㅠ 실제로 해보면 별 것 없는데 왜이렇게 포스팅할껀 많은지 (?)
    운영체제 시디 테스트라던지, 운영체제를 한번 써보고 싶다던지, 악성코드샘플을 모아본다던지 할 때 라던지.. 등등 여러모로 쓸모가 있습니다.

    Virtualbox 말고도 Vmware(유료) 이란 프로그램도있고, Moka5(무료)라는 프로그램도 있으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_^


      <- ^_^ 해당 포스트가 도움이 되셧다면 제 블로그를 구독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