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궤양성대장염이란?
    ##기타 2011. 10. 7. 19:54

    원래 이 블로그는 컴퓨터와 관련된 내용을 주제로해서 꾸며가려고 했지만 최근에 '궤양성 대장염' 이라는 병에 걸리면서 이와 관련된 정보를 여러 분들과 나누고자 이렇게 새로 게시판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새로 블로그를 만들수도 있었지만 그렇게 되면 매일 두 개의 블로그를 따로 관리해야되서 번거로운 면이 있기에 이렇게 한 블로그에 게시판을 새로 만들게 되었네요. 첫번째 게시글은 궤양성 대장염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글을 하나 올려봅니다.

    궤양성대장염

    궤양성 대장염이란 대장에 염증 또는 궤양이 생기는 질환으로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만성 재발성 질환이다. (네이버 건강정보) 라고 나와있습니다. 일종의 희귀병이죠. 원인도 정확하게 모르고, 완치가 되는 약도 없는 난치성 질환입니다. 그나마 다행히 궤양성대장염을 치료하기 위한 약이 있긴한데 완치가 아닌 증상 완화용이죠 쉽게말해서...

    원인은 아직 정확히 모릅니다. 하지만 최근에 궤양성 대장염 같은 염증성 장 질환이 일본이나 우리나라에서 급증하고 있는걸 보아 서구적 식습관이 원인이 될 수도있다고 합니다. 아니면 너무 과도한 면역력에 의해서 별것아닌 세균에 몸이 과민반응해서 그런것 일수도있구요, 환경적 혹은 유전적 요인일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원인이 많은건 역시 아직 제대로 알려진바가 없기 때문에 단순히 추측만 하고 있는것이죠.

    진단은 보통 내시경을 통해서 확인하고, 조직검사, 피검사를 통해 궤양성 대장염인지 아닌지 판별이 가능합니다. 궤양이 대장 전체적으로 퍼진게 아니라 직장부근에만 있다면 빠른 약물치료를 통해서 완치가 가능한데 만약 직장부근이 아닌 대장 전체적으로 퍼져있는 상태라면 약을 복용해도 계속 재발한다고 하네요.

    증상은 다양합니다. 혈변을 보거나 설사를 지속적으로 한다던지 복통이 따를수도있고, 식욕감퇴, 체중감소 등등.........저 같은 경우는 처음에는 혈변이 나왔습니다. 혈변이라고 해봐야 변에 크게 많이 묻어 나오는 정도는 아니고, 변을 보고 뒷처리를 할 때 조금 묻어나오는 정도였는데 이게 너무 오래 지속이 되어서 병원을 가서 내시경을 받아보니 궤양성대장염이라고 하는군요. 그러니 혹시 혈변이 3일 이상 지속된다고 하면  우선 항문외과를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고, 만약 항문쪽에 문제가 없다고 하면 내시경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치료법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아직 확실한건 없습니다. 그래도 많은 연구를 통해 약이 개발되어 있긴합니다. 다만 완치가 아닌 증상을 약화시키는 정도에 그치죠. 약을 복용하면 증상이 좀 덜해지다가 한동안 조금 호전되어 보이다가 나중에 다시 재발하는 과정을 계속 반복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궤양성 대장염이 계속해서 재발을 반복한다고 했는데 나중에 자칫하면 대장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지속적인 내시경이 필요하고 꾸준한 몸관리가 필요하며, 식습관을 개선해야합니다.

    이 다음 편부터 계속해서 궤양성 대장염에 관한 정보를 정리해서 올릴꺼니깐 혹시 궤양성 대장염을 앓게계신 분들이라면 자주오셔서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세요. ^^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FeedBurner구독하기  컴초모카페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추천버튼 꾸욱! 블로그를 구독하고 싶으시다면 HanRSS, GoogleReader, FeedBurner 버튼을 꾸욱!
     

    댓글

Designed by Tistory.